1. 특징

(1) 서버 간 특징

- 데디케이티드 서버(Dedicated Server)

단순히 계산만 시행하며 화면에 렌더링 할 필요 없음.

 

- 리슨 서버(P2P)

플레이어가 서버가 되어 다른 플레이어와 연결됨. 호스트는 렉이 없음.

 

(2)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기능 구별

(2-1) 서버

- 게임 모드

게임 규칙에 대한 관리, 플레이어 소환 및 부활 등의 작업 수행

 

- 플레이어 컨트롤러

여러 클라이언트의 플레이어 컨트롤러를 가짐

 

- 플레이어 스테이트

클라이언트와 연동되는 모든 플레이어의 상태를 가짐

업데이트 빈도가 100으로 설정되었으므로 매 초당 100번의 횟수로 상태를 갱신하여 클라이언트로 전송

 

- 복제

서버에서 변경된 각 폰이 갖는 변수 값을 모든 클라이언트에 브로드 캐스팅 하는 것.

오직 서버에서 클라이언트 방향으로만 작동함.

 

(2-2) 클라이언트

- 플레이어 컨트롤러

본인의 플레이어 컨트롤러를 조작할 수 있음

 

- 플레이어 스테이트

서버와 연동되는 주위의 플레이어의 상태를 가짐

 

- UI

HUD, 위젯을 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