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버

(1) 정의

다른 컴퓨터에서 연결이 가능하도록 대기 상태(Idle)로 상시 실행중인 프로그램.

 

(2) 서버의 종류

(2-1) 웹 서버 - HTTP Server

-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면 응답하는 구조.

- 서버가 클라이언트에 먼저 접근하지 않음.

- 실시간 상호작용할 필요 없음.

- 응답 이후에는 연결이 끊김.

- 클라이언트와의 연결이 끊기면 상태를 상실함(Stateless Server).

웹 서비스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주로 사용되는 프레임워크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ex) NodeJS, ASP.NET, PHP ...

ex2) 게임 로그인 웹 사이트

 

(2-2) 게임 서버 - TCP / Binary / Stateful Server

- 요청과 갱신 횟수가 많음.

- 실시간 상호작용이 있음.

- 언제라도 서버가 클라이언트에 접근이 가능해야 함.

- (접속이 유지될 때)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가지고 있음.

웹 서버와 달리 고정된 프레임워크가 없음(게임마다 다르기 때문에).

 

(3) 게임 서버 제작할 때 생각해야 하는 부분 (식당과의 비유)

직접 서버를 만드는 것보다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데디케이트 서버를 사용하여 만들면, 새로 만드는 것보다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