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정수(Integer)

Crat3 ㅣ 2023. 5. 2. 15:25

프로그래밍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가공하는 것이다.

1. 정수(Integer)

: 0을 포함한 양의 정수와 음의 정수

 

(1) 변수 선언

[타입] [이름];
[타입] [이름] = [초기값];
using namespace std;
//컨트롤 K C(Comment)로 주석, 컨트롤 K U(unComment)로 주석 해제
/*
주석을 여러 줄로 표현하기
*/

// 0이 아닌 초기값이 있으면 .data 영역
int hp = 100; // 초기값이 100, 함수 명은 hp, 타입은 정수

// 초기값이 0이거나 초기값이 없으면 .bss 영역

int main()
{
cout << "체력이 " << hp << " 남았습니다" << endl;
}​
// output : 체력이 100 남았습니다

 

(2) 정수 타입

기본적으로 signed(최상위 비트를 부호로 취급)가 앞에 생략되어있다.

- char

1바이트 크기(-128 ~ 127)

 

- short

2바이트 크기(-32,768 ~ 32,767)

 

- int

4바이트 크기(-21.4억 ~ 21.4억)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타입

 

- _int64 (=long long)

8바이트 크기(약 18경)

 

- unsigned : 최상위 비트를 양수로 취급

char(0~255)

short(0-65535)

int(0~42.9억) ...

 

콘솔게임이나 모바일 게임 같은 경우에는 메모리를 절약하기 위해서 char 혹은 short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

- 정수 오버플로우 : 수의 범위를 초과하는 값이 발생하면 잘못된 수가 출력될 수 있음.

- 정수 언더플로우 : 수의 범위를 미달하는 값이 발생하면 잘못된 수가 출력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