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 5 스터디/Gameplay Ability System(GAS)

26-17. 아케인 파편 스펠 - (16) 코스트와 쿨다운 게임플레이 이펙트

Crat3 2025. 3. 28. 16:19

0. 개요

게임플레이 이펙트 코스트 & 쿨다운을 이용하여 마나를 소모하고 일정 시간동안 쿨타임을 가지게 설계한다.

 

 

1. 아케인 파편 코스트 게임플레이 이펙트 적용

(1) 게임플레이 이펙트 생성

코스트를 적용하는 게임플레이 이펙트를 생성한다.

 

 

(2) 코스트 게임플레이 이펙트 지정

GA_ArcaneShards 게임플레이 어빌리티의 클래스 디폴트에서 코스트를 지정한다.

 

 

(3) CommitAbilityCost 노드

지정된 속성(Attribute)에 대하여 수정자 규모(Modifier Magnitude)의 값을 소모할 수 있는지 판단하고 가능하면 다음 연결된 노드를 실행하는 함수이다.

이 함수가 어빌리티 입력을 받는 노드 이후에 호출이 되도록 하고, 마나가 부족해서 어빌리티카 중단되면 어빌리티를 끝내도록 한다.

(OnEndAbility 이벤트에서 Hide Magic Circle 노드 호출되고 있음)

 

 

2. 아케인 파편 쿨다운 게임플레이 이펙트 적용

(1) 게임플레이 이펙트 생성

5초의 쿨타임을 갖도록 설정한다.

쿨다운 태그를 액터에게 적용하도록 설정한다.

 

 

(2) 쿨다운 게임플레이 이펙트 적용

 

 

(3) CommitAbilityCooldown 노드

어빌리티에 대해 해당 시간동안 어빌리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쿨다운 노드를 배치한다.

첫 기둥이 소환된 직후에 쿨다운이 진행되도록 설정한다.

 

 

(4) 아케인 기둥의 쿨다운 시간을 오버레이에 표시하기

- DA_AbilityInfo에 쿨다운 태그 등록